다시보는 먹거리

∴ 아토피와 우리의 먹거리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올바른 식생활과 좋은 먹거리는 아토피 극복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이곳에서는 우리의 먹거리와 관련한 문제점을 파헤치고 어떤 것이 올바른 식생활인지를 알려주는 정보를 담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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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문종환] 채소의 비밀
 
등록일: 2003-05-21 17:26:39 , 조회: 2,984

다음은 클럽 회원이신 문종환님의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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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녹색채소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의학계에서는 신약(新藥) 개발에 열심이며 개발에 성공하면 마치 질병을 완전히 정복이라도 한 것처럼 홍보하기 시작하죠. 거의 신적인 존재로 군림하여 왔던 현대의학은 이렇게 자신을 자켜왔습니다.

그런데 어느 때부터인가 병원에서 치료할 수 없는 병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절제술, 방사선요법, 항암요법 등 갖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치료하여 보았지만 결과는 실패로 끝났습니다.

암,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 고혈압, 간경화증, 동맥경화증....그리고....
이러한 질병의 등장으로 현대의학의 불패신화는 사라진 듯합니다. 그러나 아직 많은 의사들은 중증인 환자에게만 해야할 수술을 가벼운 환자에게까지 하는 등 과잉진료에 몰두하고 있다고 의학자 로버터S. 멘델존은 고백하고 있습니다.

과연 오늘날 난치병이나 불치병으로 불리는 질병은 어떤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을까? 그리고 노화를 예방하여 건강한 생을 향유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어쩌면 이것은 인류의 영원한 과제인지도 모릅니다.

미국이나 유럽등의 선진국에서는 자연건강과 현대의학의 경쟁이 한창입니다. 유럽 선진국에서는 자연건강법이 이미 보편화되어 있으며 미국 등에서는 이 분야에 많은 예산을 편성해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노화연구소(NIA)는 "영양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최상의 장수약이다"라는 결론을 내 놓았습니다. 너무도 소박한 결론이지요. 그리고 그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몇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 베타 카로틴, 비타민C,E 등 항산화비타민의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하루에 다섯가지 이상 섭취한다.
- 비타민은 반드시 식품을 통해서 섭취한다.
- 음식을 절식하면서 엽산을 충분히 섭취한다.
- 비타민제나 항산화효소인 SOD를 알약으로 복용하는 것은 효과가 없다라는 것 등입니다.

이상의 내용에서 얻은 제 나름대로의 결론을 말씀드립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사실은 자연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얻은 결과물이 우리에게 가장 이롭다는 사실입니다. 즉 인위적으로 조작하지 않고 가공하지도 않으며 있는 그대로를 변질시키지 않은 상태의 식품이 가장 좋은 식품이라는 사실입니다. 그것은 자연의 진리입니다.

인간의 오만과 편견, 그리고 이기심이 만들어 낸 많은 것들, 특히 의학이나 영양학, 그리고 식품학.....그것은 발전이 아니라 오히려 퇴보일 수도 있다는 엄청난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녹색채소가 만가지 약보도도 낫다" 는 말은 진리입니다. 흔한것을 귀하게 여지지 않는 탓에 우리는 공기, 물, 흙처럼 채소도 그런가봅니다. 그 결과는 어떻습니까? 공기, 물, 흙이 사람의 이기심으로 인해 신음하고 있고 우리의 올바른 먹거리인 녹색채소는 홀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녹색채소의 신비한 힘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비타민류(A,B,C,E,K,U), 미네랄(Ca,K,Mg,Fe,P,Na등), 효소, 엽록소 등 그야말로 우리 몸에 꼭필요한 살아 있는 원자나 분자(영양소)의 보고(寶庫)입니다. 이러한 영양소의 주요 기능은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노폐물은 분해하여 밖으로 내보내며 독성이 있는 물질은 해독하여 체외로 배설시켜주는 것등 질병 예방을 위한 갖가지 작용을 하게됩니다.

녹색채소를 즐겨먹는 식습관만으로도 만가지 병을 예방할 수 있음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녹색채소에는 비타민, 미네랄, 효소, 섬유소,엽록소 등의 풍부합니다.
녹색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 Vitamin, Mineral류로는 베타카로틴(VitaminA), VitaminB1, VitaminB2, 나이아신, 엽산, VitaminC,E,K,P,U(양배추)와 Ca, K, Mg, Na, Fe,Zn 등입니다.

일반적으로 잎채소는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뿌리채소는 미네랄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요. 비타민이나 미네랄은 인체의 대사조절기능에 주로 관계하고 있고 효소는 그 촉매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이나 미네랄 부족이 초래되면 여러가지 결핍증이 나타나고 이것이 질병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기병의 경우 비타민B1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병이며 비타민C가 부족하면 철분의 흡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인체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녹색채소에 들어 있는 영양소(비타민, 미네랄, 효소, 섬유소(엽록소)) 등이 우리 몸에 어떠한 작용을 하는 지,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녹색채소의 베타카로틴의 항산화작용이 암을 억제한다
(2)녹색채소를 갈아서 만든 녹즙은 혈액을 정화하고 혈관을 튼튼히 한다
(3)녹즙은 체내의 인터페론을 증가시킨다
(4)녹즙은 생체를 지키는 역할을 하는 백혈구의 작용을 높인다
(5)난치병의 하나인 백전병(白癲病)을 녹즙 소식으로 치유율을 높일 수 있다
(6)녹색채소로 만든 녹즙이 스태미나를 증가시킨다

이 밖에도 녹색채소는 현대인의 난치병이나 불치병에 매우 희망적인 치료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각종 난치병(암,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간경화증 등)에 녹즙 식이요법이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지는 것은 녹색채소의 치병효과를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녹색채소의 신비를 밝히는 각종 실험과 연구가 계속되고 있는 데 그 결과는 매우 희망적이며 고무적입니다. 녹색채소의 신비가 하나씩 밝혀지면서 우리의 건강도 나날이 좋아질 것이란 작은 기대를 해봅니다.

우리가 매일 먹고 있는 먹거리들....그것이 얼마나 잘못되어 있는가에 대해선 머지 않아 밝혀지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내 몸에 독이 되는 음식, 내 건강을 악화시키는 음식....이런 음식으로부터 하루 빨리 멀어질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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