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보는 먹거리

∴ 아토피와 우리의 먹거리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올바른 식생활과 좋은 먹거리는 아토피 극복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이곳에서는 우리의 먹거리와 관련한 문제점을 파헤치고 어떤 것이 올바른 식생활인지를 알려주는 정보를 담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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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채식연합] 채식식당, 관련사이트, 관련책 소개
 
등록일: 2003-02-02 15:31:53 , 조회: 1,927


< 채식식당 안내>-채식연합 홈페이지 김승권님의 글에서 퍼옴..(편집자)

♣ SM채식뷔페(서울 포이동 02―576―9637) : 삼호물산 앞, 8천-1만원

♣ 시골생활건강식당(서울 신사동 02-511-2402) : 점심 7천원, 저녁예약시만 가능

♣ 산골채식건강식당(서울 중랑구 묵동 02-978-9006) : 동양쇼핑 앞, 5천원

♣ 뉴스타트 식당(서울 선릉역 02-565-4324) : 점심 7천원, 저녁예약시만 가능

♣ 풀향기 (서울 장충동점 02-2265-1320, 연희동점 02-325-3075, 한남동점

02-794-8007) : 사찰음식, 산채비빔밥(6천원)과 한정식(1만3천-2만5천원)

♣ 소심 (서울 안국동 02-734-4388, 735-2604) : 조계사에서 전철역 쪽

♣ 신동양 중화요리 (서울 여의도 02-782-1754) : 여의도역 5번출구, 채식 중화요리

♣ 원조 정통보리밥집 : 평촌 조형예술대학 뒤편, 6천원

♣ 안산의 채식부페 요산재 (031-417-8187) : 1만원

♣ 인천의 채식중화요리점 자금성 : 채식만으로 된 중화요리를 맛볼 수 있음

♣ 대구의 채식전문한식집 솔잎 (053-742-6565) : 법원 옆 식당골목, 4천-8천원

♣ 대전의 '살림'이라는 채식전문식당 (042-486-1288, 080-488-2588)

♣ 대전 뉴스타트 건강식당 (042-535-6530) : 5천5백원

♣ 옥천에 있는 뉴스타트 건강식당 : http://www.ok-news.co.kr/food/food_012.htm

♣ 부산에 있는 SM채식한상 (051-581-9993) : 지하철 구서역 금정구청 건너편

♣ 울산의 연당 (052-267-9502) : 시청앞 교보생명 뒷길 델타볼링센터4층, 유기농

♣ 춘천의 해바라기 채식부페 (033-241-9080) : 7천원

♣ 광주의 시골생활채식부페 (062-228-0482) : 대의동 우체국앞, 5천원

♣ 광주의 시골생활 건강식당 (062-652-4744) :위생병원 지하, 5천원



< 채식과 관련된 책소개 >

채식의 넓고도 깊은 길을 더 깊이 있게 찾아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책을 소개한다.

건강 증진 / 대체의학

♥ 존 로빈스, {육식, 건강을 망치고 세상을 망친다}(아름드리미디어) : 채식인들의 바이블

♥ 하워드 F.리먼, {성난 카우보이}(문예) : 축산업자의 고백

♥ 간디, {마음을 다스리는 간디의 건강철학}(뜨란) : 영적인 조화

♥ 이상구, {신 건강선언}(여성신문사) : 뉴스타트 건강법

♥ 전홍준, {완전한 몸, 완전한 마음, 완전한 생명}(에디터)

♥ 콘트레라스, {새로 찾는 생명, 21세기 건강의 길} : 대체의학

♥ 최원철, {생명에는 동서가 따로 없다}(제이프로) : 파동의학

♥ 김홍경, {건강으로 가는 주역 탐구}(삼진) : 한의학과 채식

♥ 스테판 홀트, {콩 혁명}(성하) : 최고의 식품, 콩의 과학

♥ H.U.그림, {더 이상 먹을 게 없다}(모색) : 풍요가 준 재앙

♥ E.슐로서, {패스트푸드의 제국}(에코리브르) : 가려진 진실들

♥ 미 상원보고서, {잘못된 식생활이 성인병을 만든다}(형성사)

♥ 고오다 미쓰오, {경이의 초 소식요법}(정신세계사) : 소식

♥ 헬렌 니어링, {소박한 밥상}(디자인하우스) : 채식요리, 생명

♥ 한울벗, {채식은 사랑입니다}(井)

환경 보전, 조화로운 사회

♥ {녹색평론선집 I}, 격월간 {녹색평론} 시리즈(녹색평론사)

♥ 고트발트 외, {지구적 사고 생태학적 식생활}(생각의 나무)

♥ 니어링 부부,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조화로운 삶}(보리) : 생태적 삶.

♥ 월드워치 연구소, {지구환경 보고서} 시리즈(따님, 도요새)

생명 사랑

♥ 피터 싱어, {동물해방}(인간사랑) : 동물권리운동의 바이블

♥ A.개너리, {동물의 수난시대}(김영사) : 동물 권리

♥ 김욱동, {한국의 녹색문화}(문예)

영성 고양

♥ 톰 하트만, {우리 문명의 마지막 시간들}(아름드리미디어)

♥ 아난다 미트라, {명상인을 위한 채식}(아난다 마르가)

♥ 이상명, {기는 과학이다}(두산동아) : 신과학-기-영성

♥ 미주노 남보꾸, {食은 운명을 좌우한다}(태일) : 음식-기-운

♥ 김태영, {선도 체험기 37권}(유림) : 수행과 채식의 필연성

♥ 닐 도널드 월시, {신과 나눈 이야기 시리즈}(아름드리 미디어)

♥ 칭하이 무상사, {즉각 깨닫는 열쇠} 시리즈 : 채식과 깨달음



< 성장기 아이들과 청소년들을 위한 두유와 아이스크림 만들기 >

우유가 건강에 좋다며 아이들에게 하루 2∼3잔씩 권하고, 아이스크림도 우유가 주 재료이니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던 어른들, 이제 잘못된 신화를 접자. 그 자리에 우리 콩으로 만든 두유와 두유 아이스크림이 예쁘게 자리잡도록 하자.

완전 단백질을 고루 갖춘 새천년의 건강음료,

우리콩 두유(400㎖ 2잔)

콩은 필수아미노산 9가지를 모두 함유한 완전 단백질 식품으로서 필수 지방산 비타민 무기질 파이토케미컬(식물성 영양물질) 등을 갖춘 완전식품이다. 우리 민족은 오래 전부터 두부 된장 청국장 간장 콩나물 등을 먹으면서 건강을 지켜왔으며, 이제 새 밀레니엄을 맞이하여 각종 암 골다공증 심장병 비만 당뇨병 등 성인병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콩의 우수성에 대해 서구 영양학계에서도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 재료 : 마른 대두(=메주콩=흰콩=백태) 밥수저로 3수저(45∼50g), 생수 2컵(400㎖), 죽염 또는 소금 티스푼으로 1/3(1g), 조청 또는 올리고당 밥수저로 2수저(40∼50g)

▣ 만드는 법 :

1) 마른 콩을 잘 씻은 후 6∼7시간동안 생수에 충분히 불려준다.

2) 생수를 냄비에 넣고 팔팔 끓인 후 불린 콩을 넣고 6분∼8분 정도 삶아낸다.

3) 믹서기에 생수 2컵(400㎖)을 붓고 죽염이나 소금 1g, 조청이나 올리고당 2밥수저를 넣어 수저로 대략 저어준 뒤, 2)에서 삶아 놓은 콩을 물기를 빼서 넣는다.

4) 믹서기를 2분정도 돌려서 곱게 갈아낸다.

5) 건더기가 담긴 그대로를 먹어도 되고, 시판하는 두유처럼 부드러운 맛을 원하면, 고운 체나 면보자기에 곱게 갈아낸 두유를 걸러낸 후 마신다. 이때 걸러진 콩비지는 모아 두었다가 갖은 야채와 통밀가루를 섞어 전을 부쳐 먹으면 매우 맛있다.

▣ 잔소리 조금 더 : 이것만으로도 간단한 대용식이 될 수 있지만, 위의 재료에 생수를 1/4컵 정도 더 넣은 후 볶은 깨(참깨, 검정깨, 들깨 등) 1수저와 잣 땅콩 호두 등을 1/2수저 정도씩 번갈아 넣어 먹으면 더욱 맛도 영양도 단연 으뜸이 된다. 또한 현미가루나 오곡밥 생식가루 등을 넣어서 함께 갈아도 좋다. 시판 두유는 수입 콩을 사용하지만 삼육식품 등 대부분 업체에서 유전자조작(GMO) 콩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



아이스크림의 달콤함 vs 딸기의 영양, 딸기 소프트 아이스크림

딸기는 불과 4개 정도(100g)면 비타민C 1일 권장량(70㎎)보다 많은 99㎎을 섭취할 수 있고,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암 성분, 발암물질이 DNA에 침입하기 전에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에라고산', 충치를 예방하는 자일리톨 (326㎎), 칼슘(13㎎) 등을 내 몸에 모실 수 있다.

▣ 재료 : 딸기 8∼10개(180∼200g, 계절에 따라 다른 과일을 사용해도 됨), 두유 1/2컵(100㎖), 조청 또는 올리고당 1큰술(20g), 죽염 또는 소금 0.5cc(0.5g)

▣ 만들기 :

1) 이왕이면 유기농 딸기를 생협 등에서 구입한 후 4∼6등분하여 냉동실에 얼린다(일반 딸기라면 식초와 소금을 넣은 물에 20∼30분 담가두면 농약성분을 많이 제거할 수 있다).

2) 두유 1/2컵을 믹서기에 붓고 올리고당 1큰술, 죽염 0.5cc를 넣어 미리 잘 저어 녹여둔다.

3) 꽁꽁 얼린 딸기를 2)에 넣고 20∼30초정도 돌려준 후, 내용물을 수저로 잘 저어주거나 믹서기 전체를 잘 흔들어서 과일이 곱게 갈아지도록 다시한번 30초 정도 갈아낸다.

4) 믹서기 뚜껑을 열었을 때 마치 땡 도너스 모양처럼 과일이 곱게 갈려 있으면 성공한 것이다. 그대로 먹어도 되고, 냉동실에 30분 정도 잠깐 얼렸다가 먹어도 좋다.

▣ 잔소리 조금 더 : 두유의 양을 더 많이 넣으면 내용물이 밀크 쉐이크 처럼 묽어지고, 양이 너무 적으면 꽁꽁 언 과일이 제대로 갈아지지 않게 되므로 몇번 해보면서 요령을 터득하길 바란다. 또, 처음 딸기를 얼릴 때 조각들이 서로 달라붙지 않도록 해야 곱게 갈아지는데, 만일 냉동시킨 딸기가 서로 달라 붙어 있을 경우에는 해동시킨 후 낱개로 떼어서 믹서기에 넣는다. 녹

< 채식요리관련 사이트 >-채식연합 홈 김승권님의 글에서 퍼옴..(편집자)

- 뉴스타트 새생활요리 http://www.i.am/newstart

- 생명운동본부 요리교실 http://www.newlifein.org/html/cooking/cook-frame.htm

- 시골생활 건강식당 http://www.healthcounselor.co.kr/

- 건강요리교실 http://www.sksda.org/cooking.htm

- SM채식뷔페요리 http://www.godsdirectcontact.co.kr/SMfood/menu1.htm"

- 그레인 주식회사 http://www.grainfood.co.kr

- 베지푸드 주식회사 http://www.vegefood.co.kr

- 삼육식품 주식회사 http://www.samhyook.co.kr

- 사찰요리 싸이트 http://www.templefood.co.kr/RECRUIT.htm

- 건강나라 건강채식요리안내 http://www.healthnara.co.kr/food/ind.html

- 채식요리안내사이트 http://jeondrs.jeonju.ac.kr/~s9932250/v4.html

- 선재스님의 사찰음식 http://www.hannal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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